우리나라는 계절이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렇게 사계절을 가지고 있는 나라로 그에 맞게 타이어도 계절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차량 제조사는 차량의 구동방식이 전륜으로 판매하지만 후륜차량에 비해 덜 미끄러지는 경향은 있어도 날씨의 영향을 안받는게 아니기에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에는 좋습니다.
계절에 따른 타이어 종류
흔히 계절용 타이어로 구분되는 타이어는 여름용, 겨울용, 사계절로 3가지로 나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차량이 전륜이 많기에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사계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계절이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눈과 비가 많이 오는 계절에는 여름용과 겨울용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종류의 타이어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본인과 날씨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용 타이어
여름용 타이어는 눈이 오지 않은 계절에 사용하는 타이어로 고속주행 시 소음과 주행 안정성, 승차감에 초점을 두어 제작된 타이어입니다.
고속주행에 특화되어 있기에 고성능타이어 제품의 대부분이 여름용 타이어로 제작됩니다.
여름용 타이어의 특징으로는 기온 적응성(0℃~50℃), 타이어와 노면 간의 높은 접촉성(건조한 도로, 젖은 도로),낮은 전동저항 및 높은 안락성,조향 정밀성 및 안정성, 내구성,높은 “주행속도 친화성”(V-, W-, Y-, ZR-타이어) 등이 있으며 제품은 익스트림 포퍼먼스, UHP(Ultra High Performance), 컴포트로 구분됩니다.
익스트림 포퍼먼스
익스트림 포퍼먼스는 마른 노면에 접지력을 강화한 타입으로 서킷이나 와인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해당 타이어를 일반 도로주행용으로 사용하려면 타이어의 예열 시간이 필요하며 예열을 통해 제 성능을 끌어올려줘야 합니다.
익스트림 포퍼먼스는 같은 제품군의 UHP보단 대응력이 떨어지고 젖은 노면에서는 사계절 컴포트보다 못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UHP(Ultra High Performance)
UHP는 고성능에 초점을 맞춘 타이어로 익스트림 퍼포먼스 단점인 마른 노면 접지력과 젖은 노면 대응을 커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UHP 특징으로는 사이드월이 단단하여 횡력 성능은 뛰어나지만 승차감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컴포트
컴포트 타이어는 익스트림 퍼포먼스와 UHP와 다르게 승차감과 저소음에 초점을 두어 제작하였습니다
승차감과 저소음을 초점을 두었기에 사이드월이 무르기 때문에 고속주행에는 적합지 않지만 여름용 타이어의 특징인 배수 능력과 제동력, 전반적인 주행 성능은 사계절용보다 훨씬 좋은 제품이다.
겨울용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는 발포고무와 지그재그 모양의 3D 사이프를 이용해 7도 이하 저온의 노면과 눈길에 접지력을 발휘하여 눈길에서 안정성을 올린 타이어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에 특화하여 제작하였기에 기온이 높은 날씨에 사용시 접지력이 떨어지고 여름용과 사계절에 비해 쉽게 마모되는 단점이 있으며 고속주행 및 최소속도 또한
다른 계절용에 비해 떨어지는 성향을 지닌 타이어로 제품으로는 아크틱과 알파인이 있습니다.
아크틱
아크틱 타이어는 북반구 지역인 러시아, 캐나다 같이 겨울에 눈이 쌓이고 녹지 않은 채로 다져지고 어는 것이 반복되는 빙판길을 달리기 위해 제작된 제품으로 다른 명칭으로는 우리나라에 주로 쓰이는 단어인 스노타이어라고도 불리는 제품입니다.
아크틱은 스터더블과 스터드리스로 나뉘며 스터더블은 텅스텐의 고경도 재질로 만들어진 징을 박아 눈길과 빙판길에 성능을 크게 향상한 타이어로 빙판길과 눈길에는 좋지만 일반도로에서는 파손과 분진이 발생되기에 우리나라에서는 금지된 타이어입니다.
스터드리스는 스터더블의 단점을 보안한 제품으로 스터드를 제거하고 눈이 없는 노면에서 사용이 가능하여 눈길과 빙판 위주의 노면을 지닌 북반구 지역에 주로 볼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알파인
알파인은 눈이 온 뒤 젖은 노면에 달릴 수 있도록 제작된 타이어로 아크틱과 다르게 저온의 마른 노면과 슬러시 타입 노면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아크틱에 비해 빙판능력은 저하되었지만 그에 반대로 마모율과 고속주행, 연비등이 보강되어 있습니다.
사계절 타이어
사계절 타이어는 제품이름과 똑같이 봄, 여름, 가을, 겨울에 사용가능한 타이어입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우리나라 제조사에서는 대부분의 차량 출고시 사계절 타이어가 장착되어 출고 되고 있습니다. 여름용과 겨울용 같이 일부 포인트에 부각하여 제작한게 아닌 범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기에 노면에 강한 제품, 승차감 향상 제품, 내구성 향상 제품, 구름저항을 개선해 2~5% 연비확보한 에코 제품등 여러가지 특징이 있는 제품들이 나오는 타이어가 사계절 타이어라고 보면 됩니다.
사계절 타이어도 여름용과 동일하게 컴포트, UHP 제품이 있지만 여름용에 비해 고속 안정성, 연비등 전반적인 성능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빙판, 눈길에서는 겨울용에 비해 못한 성능을 지니며 후륜차량에 사계절 타이어 장착하고 눈길을 달릴시 미끄러지는 현상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렇게 계절별 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륜에 사계절 타이어만 사용하여도 폭설이 내린 날을 제외하고는 문제는 없으나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운전이 될 것입니다. 본인이 생활하는 지역에 맞게 타이어를 선택하여 안전운행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