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필터는 차량을 운행하면서 유입되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외부 공기를 차량 내부로 유입하기 전에 다양한 물질을 걸러내어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해줍니다.
차량을 운행하는 시간동안 유입되는 공기에 노출이 되어 있기에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에어컨필터는 꼭 필요하며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부품입니다.
에어컨필터 중요성
에어컨필터는 차량 내부 공기를 정화하고 인체에 유해한 먼지, 냄새, 세균 등을 걸러 주는 역활을 하는 부품이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부품입니다.
에어컨 필터의 교체 주기를 놓치면, 먼지나 세균 등이 쌓여 공기 중의 유해 물질 농도가 높아져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먼지와 이물질로 인한 에어컨 내부 고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때는 교체 주기와 함께 필터 종류도 확인하여 적절한 필터를 선택하여 교체를 해야하며 에어컨 시스템의 청소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를 하면 냄새나 먼지 등으로 인한 에어컨 악취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필터의 종류
다양한 종류의 에어컨 필터가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사용됩니다:
헤파 필터 (HEPA FILTER)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고급 자동차에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미세먼지 제거 효율은 H11부터 H14까지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활성탄 필터 (ACTIVATED CARBON FILTER)
가스나 악취를 흡착하여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미세먼지와 냄새를 동시에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필터입니다.
항균 필터
세균과 곰팡이 스포어,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실내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필터입니다.
또한 카본 필터와 HEPA 필터를 결합한 필터는 냄새와 미세먼지, 세균 등을 효과적으로 걸러내어 실내 공기의 질을 한층 더 개선시킵니다.
에어컨 필터는 여과 가능한 먼지의 크기에 따라 PM10, PM2.5, PM0.3 등으로 분류되고 PM2.5 필터는 지름이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여과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제거 효율은 헤파 11등급 (H11)부터 헤파 14등급 (H14)까지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미세먼지 제거 효율이 높아집니다
필터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필터의 종류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제거 효율과 차종에 적합한 필터인지도 중요합니다
통기성과 필터의 수명도 고려해야 하며, 특별한 질환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PM2.5를 여과할 수 있고 제거 효율이 95% 이상인 H11 등급의 필터를 많이 선택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차량 내부 환경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으니 본인에 차량과 환경에 맞는 필터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에어컨필터 교체 시기
에어컨 필터의 교체 주기는 주행 환경에 따라 다르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하며 보통 6개월에 한 번 정도로 1년에 2~3회 정도 교체를 해주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주기적으로 꺼내 체크해주며 필터의 상태를 확인하여 먼지나 오염물질이 많이 쌓였다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장거리 운행이 많거나 대기 오염이 심한 시기에는 필터 확인 후 교체를 앞당겨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것은 자동차의 안전과 운전자의 건강에 관련이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는 빠르게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필터 교체법
에어컨 필터의 교체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교체 방법을 잘못하면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은 조수석에 위치한 글로브 박스를 열고, 지지대를 분리 후 커버 제거 후 새로운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입니다.
그 외 방법으로 해야하는 교체는 업체에게 맡기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르노차량의 경우 자가 교체 시 숙련이 많이 필요한 작업이므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순서는 조수석 글로브 박스 열기 -> 지지대 분리 -> 케이스제거 -> 에어컨 필터 제거 -> 제거한 에어컨 필터와 동일한 방향으로 새 필터 교체 -> 케이스 결합 -> 지지대 결합 -> 글러브 박스 닫기
순으로 진행하면 되며 에어컨 필터 제거시에는 에어컨 필터에 표기되어 있는 방향을 숙지 및 확인하시고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필터의 방향이 반대로 결합 시에는 필터 역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단히 교체를 할수 있는 작업으로 본인 차량에 직접 교체를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