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품종은 크게 3가지로 구별되며 아라비카(Arabica), 로부스타(Robusta) 및 리베리카(Liberica)입니다.
아라비카(Arabica)
아라비카는 해발 900~2000m 이상 고지대에서 생산하는 품종으로 기계를 사용한 대량 재배 및 수확이 불가능하여 인력이 많이 소요되는 품종입니다.
원두는 높은 지대에서 재배할수록 품질이 좋아지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지대가 높으면 높을 수록 기후가 서늘하여 열매가 천천히 익어 밀도를 단단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재배를 합니다.
아라비카의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 중남미, 멕시코, 이디오피아, 케냐, 하와이, 콜롬비아 등에서 생산하는 품종입니다.
아라비카의 특징으로는 향기가 부드럽고 로부스타에 비해 향, 신맛, 감칠맛, 단맛이 뛰어나 가격이 더 비싸고 카페인 함유량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로부스타(Robusta)
로부스타는 아프리카 콩고에서 발견된 품종으로 낮은 고도에서 재배가 가능하며 고온다습한 지역에서도 잘자라는 특징이 있는 품종입니다.
낮은 고도에서 생산이 가능하여 평지에서 기계로 재배가능하며 원두의 크기가 작고 둥근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로부스타의 주요 생산국은 인도네시아, 우간다, 앙골라, 부르키나팔레 등에서 생산하는 품종입니다.
로부스타의 특징으로는 아라비카에 비해 쓴맛이 강하고 향이 부족하며 카페인 함량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로인하여 인스턴트 커피에 사용된 품종입니다.
리베리카
리베리카는 아프리카 서쪽 끝에 위치한 라이베리아에서 발견된 품종으로 병충해에는 강하나 가뭄에 약한 특징이 있는 품종입니다.
원두의 모양이 크며 독특한 생김새를 가진 특징이 있습니다.
리베리카 주요 생산국은 라이베리아에서 생산하는 품종입니다.
리베리카의 특징으로는 다른 원두에 비해 향이 떨어지나 다른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며 쓴맛이 강해 다양한 커피 음료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