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스한 봄을 즐기다 보면 어느세 무더운 여름이 우리 곁을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 가정과 사무실 등 우리 실내 환경에 반드시 필요한 기기가 바로 에어컨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깨끗한 에어컨 사용을 위해서 겨울철 묵은 먼지를 깨끗이 제거하기 위한 에어컨 청소방법, 그리고 겨울철 관리 요령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반드시 필요할까?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에어컨 필터에 묵은 먼지와 세균이 오염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염된 에어컨 필터와 에어컨을 청소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 우리 기관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에 에어컨 청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 방법
에어컨을 청소하기 전에 우선 전원을 확인 합니다. 전기 합선 등 우려가 있기에 반드시 전원은 끄고 플러그를 분리해 줍니다.
전원을 분리한 에어컨에서 덮개를 열고 에어컨 필터를 꺼내 줍니다. 꺼낸 필터를 물에 적시며 세정제와 함께 세척 합니다. 이때 필터가 손상 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세척 합니다.
필터에 먼지가 많이 껴서 심하게 오염된 경우에는 중성 세제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세척이 끝난 필터는 건조를 시켜 물기를 완벽히 제거해 줍니다. 그늘진 곳이나 바람이 잘 부는 곳에서 건조 합니다.
건조된 필터를 에어컨이 부착 하기전에 에어컨 송풍구 주변을 물티슈 등을 이용해서 세척 해 줍니다. 에어컨 냄세 제거와 같은 방향 용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송풍구 청소 후 건조된 에어컨 필터를 조립해 줍니다. 이후 에어컨 전원을 연결하여 정상 작동 유무를 체크 후 사용 합니다.
환절기 에어컨 보관 방법
무더운 여름이 지나면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에어컨을 그냥 방치할 경우 겨울 내내 먼지 등 세균에 오염 될 수 있기에 올바른 보관 방법이 필요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에어컨은 항상 전원을 그고 플러그를 분리해 줍니다.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방지하고 안전 사고를 예방해 줍니다.
사용이 끝난 에어컨의 필터를 분리후 깨끗이 청소하여 보관합니다. 이때 반드시 물기가 완전히 제거되도록 건조해야 합니다. 필터에 물기가 남아 있을 경우 곰팡이와 같은 세균이 번식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용 덮개 커버 등 이용하여 에어컨 전체를 밀폐하여 보관 합니다. 에어컨 전용 덮개는 불필요한 먼지 등 오염을 예방해 줍니다.